MY MENU

논문검색

제목
[2024]

판매관리비 지출의 고정비 비중에 따른 원가 비대칭성 분석

작성자
김현석
첨부파일1
조회수
42
내용

본 연구는 판매관리비와 주요항목의 지출 행태가 고정비 비중에 따라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주요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판매관리비를 대상으로 비대칭적 원가행태를 분석한 결과, 매출액이 1% 증가할 때 판매관리비 지출은 0.687% 증가하는 반면, 매출액이 1% 감소할 때 판매관리비 지출은 0.507% 감소하여, 판매관리비는 매출액 증감에 대하여 하방경직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관리비의 세부항목에 대한 분석결과, 연구개발비 지출은 매출액 증감에 대해 비대칭성을 보이지 않았으며, 광고비는 하방탄력적 행태를, 인건비는 하방경직적 행태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하여 경영 상황이 악화되는 시기에 광고비를 대폭 줄이는 반면에, 인건비는 소폭 줄이는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하며, 여러 판매관리비 항목 중 유연성이 높은(낮은) 항목은 광고비(인건비) 지출임을 시사한다.

다음으로 판매관리비 지출 중 고정비가 차지하는 비중과 원가 비대칭성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고정비 비중이 클수록 판매관리비의 하방경직성이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관리비의 세부항목에 대한 분석결과, 연구개발비는 매출 증감에 대하여 비대칭성을 보이지 않았으며, 고정비 비중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도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인건비와 광고비는 고정비 비중이 클(작을)수록 하방경직성이 강화(완화)되는 행태를 보였다.

종합하면,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하여 경영 상황이 악화되는 시기에, 판매관리비 항목 중 광고비를 연구개발비 및 인건비보다 유연하게 조정한다. 다만, 경영자가 광고비 항목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행태는 판매관리비 지출 중 고정비 비중이 작은 경우에만 나타나며, 고정비 비중이 커지면 조정비용에 대한 부담 증가 또는 향후 수요 회복 시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도모하기 위해 광고비 지출을 유지하는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판매관리비, 영업 레버리지, 원가 비대칭성, 연구개발비, 광고비, 인건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