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논문검색

제목
[2023]

대주주 기관투자자의 이질적 특성과 기업의 투자-현금흐름민감도

작성자
문승진, 김병곤
내용

본 연구에서는 한국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대주주 기관투자자의 이질적 특성이 투자-현금흐름민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기간은 금융위기 이후기간인 2010년부터 2021년까지이다. 표본으로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총 20,845(기업-연도) 기업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횡단면 자료를 시간적으로 연결한 불균형 패널자료를 형성하고, 패널자료회귀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주주 기관투자자의 지분율이 높아지면 기업의 투자-현금흐름민감도는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규모 지분을 보유하는 기관투자자가 외부주주로 존재하는 경우에는 기업의 대리인문제와 정보불균형문제가 완화되어 외부자금조달 환경이 개선됨으로써 내부자금에 대한 의존도가 감소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 대주주 기관투자자의 이질적 특성이 기업의 투자-현금흐름민감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독립 대주주 기관투자자, 해외 대주주 기관투자자, 장기 대주주 기관투자자는 기업의 투자-현금흐름민감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색 대주주 기관투자자, 국내 대주주 기관투자자, 단기 대주주 기관투자자의 경우에는 기업의 투자-현금흐름민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없었다. 대주주 기관투자자가 독립적이고, 해외 기관투자자일수록, 투자기간이 길수록 기업의 정보비대칭문제와 대리인문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크고, 이는 외부자금조달 환경을 개선시켜 기업의 투자-현금흐름민감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주제어대주주 기관투자자, 기업투자, 투자-현금흐름민감도, 정보비대칭문제, 대리인문제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