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논문검색

제목
[2023]

관심 특징주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집중매수 양태 분석

작성자
김진수
첨부파일1
조회수
166
내용

본 연구는 개인투자자들이 수익률 혹은 거래량이 급등한 관심 특징종목 중심으로 매수하는 성향을 보인다는 Barber and Odean (2008)의 연구결과가 국내증시에서도 적용되는지를 살폈다. Barber and Odean (2008)은 개인들이 다수기업중 투자대상을 선별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므로 다수 타인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가 거래량이 급증한 관심 특징주 중심으로 추종 매수하는 매매양태를 보인다고 주장한다. 본 연구는 관심 특징종목을 거래량, 수익률, 종목 토론방 게시글이 급증한 종목으로 정의한 후 동 종목 중심으로 개인들의 집중매수 양태가 발생하는지를 살폈다. 우선, 코스닥시장을 중심으로 평소 거래량 대비 급격한 거래량 증가가 발생한 종목들에서 개인들의 집중매수 양태가 관찰되었고, 평소 수익률 대비 급격한 수익률 급등 혹은 급락을 보인 종목 중심으로 집중 매수 양태가 발생했다. 유가증권 및 코스닥 양 시장 모두 개인투자자들은 높은 수준의 게시글 급증이 발생하면 해당 종목을 집중 매수하는 양태를 보였다.

인터넷 증시 커뮤니티의 게시글 급증이 개인투자자들의 매매에 영향을 미쳐 매수집중 양태까지 야기한다는 점은 정책적 측면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다. 대부분의 게시글은 정보 출처와 진위를 확인하기 어려운 사항인데 이러한 게시글이 개인들의 투자양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투자자 보호 측면에서 우려스러운 부분이다. 따라서 주요 증권 게시판에 대한 허위나 과장의 게시글에 대한 금융당국의 높은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하다.


 주제어관심 특징주, 집중매수, 개인투자자, 거래량 급등 지표, 매수우위 지표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